[중관춘 뉴스룸] 톈하이 투자, 75억위안 투자해 당당왕 인수 外
[중관춘 뉴스룸] 톈하이 투자, 75억위안 투자해 당당왕 인수 外
  • 조성은 기자
  • 승인 2018.04.1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톈하이 투자(天海投资)가 한때 중국 전자상거래 최강자였던 당당왕(当当网)을 75억위안에 인수했다 ⓒ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 톈하이 투자(天海投资) 75억위안 투자해 당당왕(当当网) 인수

11일 톈하이 투자는 75억위안(약 1조 2756억원)에 당당왕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당당왕은 11일 톈하이 투자측과 계약을 맺는다면서 문건은 이미 제출했고 관련 부문의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톈하이 투자는 주식 발행과 현금 지불 방식을 통해 베이징 당당왕 정보기술 유한회사 주식과 베이징 당당 커원(科文) 전자상거래 유한회사 주식 100%를 인수한다.

◇ 훙하이(鸿海) 정밀공업 1분기 영업 수입 최고치 경신

11일 세계 최대 가전 위탁생산업체인 대만 훙하이 정밀공업은 2018년 1분기 영업수입 보고서를 발표했다. 1분기 전체 영업수입은 iPhone 8 Plus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전년대비 5.22%가 증가한 1.03조대만달러(약 37조 6천억원)이다.

전문가들은 “통신 기기와 컴퓨터 기기의 시장 수요가 훙하이 정밀공업의 1분기 영업수입 증가를 촉진했다”며 “iPhone X으로 인한 영향을 만회했다”고 분석했다.

현재 훙하이 정밀공업은 iPhone X의 유일한 조립 업체로 회사의 약 40%에 달하는 영업 수입을 애플의 주문에 의존하고 있다.

◇ 디디(滴滴), 메이퇀(美团), 어러머(饿了么) 등 음식배달 서비스 업체, 우시(无锡)에서 이전투구 벌여

지난 11일 오전 우시(无锡) 공상국(工商局)은 긴급 행정회의를 열고 메이퇀(美团), 디디(滴滴), 어러머(饿了么) 등 3개 음식배달 서비스 업체와 약담(约谈, 행정권을 가진 기관이 기업 대표 또는 책임자를 대상으로 사전에 약속을 잡아 조사와 교육을 진행하는 제도)을 진행했다.

우시 공상국은 “최근 우시에서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간에 보조금과 우대권을 대량 발급하는 등 시장 질서를 흐리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극단적인 마케팅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우시 공상국은 3개 업체에 시장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를 중지하라고 명령했고, 이에 대해 3개 업체 대표는 약담 요구 사항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 치자왕(齐家网) IPO 신청, 바이두(百度) 2대 주주로 부상

중국 인테리어 제품 구매 사이트인 치자왕이 홍콩 증권거래소에 IPO를 신청했다. 하지만 치자왕은 상장 시간, 주식 발행 규모, 가격 등 구체적인 정보를 밝히지 않았다.

2005년에 설립된 치자왕은 현재 4번의 융자를 진행했다. 바이두가 치자왕의 지분 16%를 보유해 2대 주주로 부상했다. 바이두는 앞서 수천만 달러 규모의 C라운드 융자를 진행했다.

◇ 위챗, QQ 쇼트 클립 앱 외부링크 재생 기능 잠시 중단

최근 콰이서우(快手)와 훠산샤오스핀(火山小视频) 등이 앱 스토어에서 단기간 다운로드가 금지되고 진르터우탸오(今日头条)의 인기 서비스 ‘네이한돤쯔’(内涵段子, 유머/개그 콘텐츠)가 영구 폐쇄됐다.

뒤이어 위챗(微信)과 QQ도 인터넷 쇼트 클립 정비 기간에 쇼트 클립 앱 외부링크 재생 기능을 잠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관련된 앱은 웨이스(微视), 콰이서우, 더우인(抖音), 시과스핀(西瓜视频) 등이다.

◇ 진르터우탸오 5개 채널 폐쇄

진르터유탸오는 App 어록, 돤쯔(段子), 취투(趣图, 재미난 이미지), 메이투(美图), 미녀 등 5개 채널을 폐쇄했다고 발표했다.

현재 진르터우탸오 앱을 펼치면 채널 선택 부분 중 관련 채널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진르터우탸오측은 “내부 정돈 개선의 일부분”이라고만 밝혔다.

◇ 타오바오, 판매금지 방안 변경

타오바오(淘宝网)는 ‘타오바오 판매금지상품 관리규범’을 발표, 가상화폐 종류 상품 규칙에 관한 변경 방안을 설명하고 이 방안이 2018년 4월 17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타오바오는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등 인터넷 가상화폐와 관련 상품을 판매 금지한다’는 내용을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생성된 가상화폐 등 디지털 상품과 파생 서비스를 판매 금지한다’로 변경했다.

◇ 위챗, 재생 기능 잠시 중단

위챗측은 “인터넷 쇼트 클립 정비 기간에 재생 기능을 통일적으로 잠시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쇼트 클립을 시청하려면 웹 사이트 주소를 웹 브라우저에 복사해 재생하면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