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IT] 영향력 키우는 지식 유료 플랫폼, 중국인이 선호하는 앱은?
[중국IT] 영향력 키우는 지식 유료 플랫폼, 중국인이 선호하는 앱은?
  • 전은진
  • 승인 2018.04.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로가 많아지면서 종이책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전통적인 방법 보다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지식 플랫폼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이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소득을 올리는 사람도 늘어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자.

◇ 지식의 현금화, 현재 진행 중

ⓒ 아이루이왕(艾瑞网)
ⓒ 아이루이왕(艾瑞网)

 

사회 각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대인들은 자신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지식을 습득한다. 중국의 한 지식 관련 연구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85% 이상의 지식 분야 종사자들이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고, 87.2%가 학습 과정에서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의 빈도가 늘면서 온라인 플랫폼들도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영상 채널과 소셜네트워크 등의 플랫폼이 대표적이며 유료 콘텐츠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지식을 얻을 때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으며 중국인들 역시 좋은 콘텐츠를 구입하는 것에 대해 망설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지식 유료 플랫폼은 내용과 형태에 따라 문자, 음향, 영상 등 3종류로 나뉜다. 중국 아이루이(艾瑞) 모바일 앱 통계를 통해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지식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자.

◇ 지식 플랫폼

문자 형식 선호도 '즈후(知乎)'、'ireader(掌阅)'、'우콩원다(悟空问答)' 등

ⓒ 아이루이왕(艾瑞网)
ⓒ 아이루이왕(艾瑞网)

 

음향 형식 선호도 '더다오(得到)'、'시마라야(喜马拉雅)'、'리즈(荔枝)' 등

ⓒ 아이루이왕(艾瑞网)
ⓒ 아이루이왕(艾瑞网)

 

영상, 생방송 플랫품(直播平台) 선호도 '이즈보(一直播)'、'먀오파이(秒拍)'、'바이만잉슝(百万英雄)'

ⓒ 아이루이왕(艾瑞网)
ⓒ 아이루이왕(艾瑞网)

 

생방송 질문 플기(直播答题)

2018년은 생방송 질문 풀기 지식 유료 플랫폼이 큰 발전을 이뤄냈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이해 관계로 인해 논쟁이 많았다. 하지만 생방송 질문 풀기 플랫폼은 이용자들이 돈을 지불하는 방식에서 돈을 버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중국 iResearch 통계에서도 이 플랫폼이 갖는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 아이루이왕(艾瑞网)
ⓒ 아이루이왕(艾瑞网)

 

쇼트클립(短视频, 짧은 영상)

콰이쏘우(快手)는 최근 10억 달러의 융자를 새롭게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진르토우티아오(今日头条)도 쇼트클립에 10억위안을 투자한 바 있다. 한때 사람들에게 비웃음을 사기도 했던 쇼트클립은 이제 지식 유료 플랫폼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있다.

tyche@digi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