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술] 베이징 지하철 12호선, 전자동 무인 운전 시스템 구축
[중국기술] 베이징 지하철 12호선, 전자동 무인 운전 시스템 구축
  • 조성은
  • 승인 2018.05.10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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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지하철 12호선에 전자동 무인 운전 시스템이 구축된다 ⓒ 테크웹(techweb)
베이징 지하철 12호선에 전자동 무인 운전 시스템이 구축된다 ⓒ 테크웹(techweb)

지난 9일 중국 매체 테크웹(techweb)은 중국 철로통신신호그룹(China Railway Signal&Communication Corp, 中国通号)이 베이징 지하철 12호선 신호 시스템 프로젝트 사업자로 결정됐다고 보도했다.

이 프로젝트는 도시 철로 교통 분야에서 처음으로 상호접속, 전자동 운행(FAO), 열차자동종합관제(TIAS) 시스템에 기반을 둔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무선 통신을 이용한 열차 제어) 신호 시스템을 채택했다.

이는 중국 철로통신신호그룹이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CBTC 신호 시스템이 도시 철로 교통 분야에 적용되는 첫 번째 사례로 중국 도시 철로 교통 상호접속 기술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베이징 지하철 12호선은 도심 주요 노선으로 전체 노선 길이는 29.4km이며 21개 역이 있다.

베이징 지하철 12호선 싼위안차오(三元桥) 역 ⓒ 테크웹(techweb)
베이징 지하철 12호선 싼위안차오(三元桥) 역 ⓒ 테크웹(techweb)

중국 철로통신신호그룹은 베이징 12호선 지하철에 전자동 무인 운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통신, 신호, 전력, 화재경보, 전기기계장치 모니터링 등도 모두 자동으로 제어되어 국제 전자동 운행 최고 등급인 GOA4 등급 기준을 만족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베이징 12호선 지하철이 개통되면 전체 노선의 자동화 수준이 향상돼 전 세계에서 자동화 수준이 가장 높은 지하철 노선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eoulcho@digi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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